턱관절장애2019-10-19T16:50:03+00:00

턱관절

턱관절 장애란?

턱관절은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며 턱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 되는데,
이때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합니다.
이런한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가 함께 어우러져 개구(입 벌리기)와, 저작(씹는행위), 말하기, 삼키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하는데, 여러 요인에 의해 이러한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을 턱관절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은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며 턱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 되는데, 이때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합니다. 이런한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가 함께 어우러져 개구(입 벌리기)와, 저작(씹는행위), 말하기, 삼키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하는데, 여러 요인에 의해 이러한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을 턱관절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 주요 3대증상

  • 01. 통증

    통증의 호발 부위는 턱관절 부위가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교근부위, 측두근부위, 흉쇄유돌근의 순서로 나타납니다. 턱관절장애로 인해 편두통이나 목, 어깨결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02. 관절잡음

    턱관절 잡음은’딱’ 또는 ‘따각’하는 소리로 표현되는 단순 관절음, ‘지익지익’ ‘사각사각’ 등의 소리로 표현되는 염발음으로 크게 분류됩니다.
  • 03. 개구제한

    입을 최대한 벌렸을 때 남자는 40~55mm, 여자는 40~45mm 사이가 정상 개구량 입니다. 편한 기분으로 입을 벌렸을 때 개구량이 40mm 이하인 경우에는 개구제한 으로 판단됩니다.

icon 바른탑 치과 지점별 안내